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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스트레스

스트레스란?

  • Stringere (to draw tight : 꽉 조이다, 바짝 잡아끌다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stress란 스트레스 원으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즉각적으로 이에 대한 생리적, 심리적 또는 신체적 복원작용을 일으키는 과정을 총칭하는 것으로 외부압력에 의해 긴장, 흥분, 각성, 불안, 불편과 같은 생리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외부의 압력(stressor)과 이에 대항하여 원상태로 되돌아가려는 반작용을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모든 스트레스가 나쁜 것은 아니며,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것일 수도 있고, 부정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적정한 정도의 스트레스는 적정한 긴장감과 함께 삶의 활기와 의욕을 불어 넣어주고, 생명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한편 우리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의 과도한 스트레스 생리적, 신체적, 심리적인 문제들을 초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스트레스는 디스트레스(distress)라고 하며,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유스트레스(ustress)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영향

  • 긍정적인 영향
    질병예방, 노화예방, 성숙과 발전의 원동력, 삶의 활기와 의욕, 행복감
  • 부정적인 영향
    불안, 긴장감 유발, 두통, 소화불량, 면역력 감소, 수면장애, 정신장애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 1

    생기적 반응
    심박수 및 혈압의 증가, 근육긴장, 소화기계 활동저하, 두통

    2

    감정적 반응
    만성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감정적 손상이 계속되고 과민하게 되면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란, 우울, 불안, 신경과민, 분노, 근심 걱정

    3

    인지적 반응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집중력에 영향을 미쳐 사고를 왜곡시키고 지적 기능을 감퇴시킵니다.
    업무수행을 떨어뜨리고, 부정적인 사고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4

    행동적 반응
    잠재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거나 벗어나려는 회피반응, 무력감, 흡연 증가, 음주 증가

스트레스의 3단계

  • Selye(1935)에 의하면, 일반적 적응 증후군(general adaptation syndrome : GAS) 으로 스트레스를 정의하면서 그는 스트레스의 단계를 경고단계, 저항단계, 고갈(탈진)단계의 세가지 단계로 나눠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의 우리 몸이 경험하게 되는 생리적 변화에 주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경고단계
    신체가 스트레스 요인에 최초로 노출되었을 때 특징적인 변화를 보여주며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 저항단계
    적응이 일어나는 단계로 스트레스 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생리기전이 작동되며 내부 및 외부환경의 수정이 불가피한 단계입니다.
  • 탈진단계
    저항단계가 지속되면 심리적 절망감, 무력감, 심한 우울 등을 느낍니다. 직업의 유지, 사회적 적응에 심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현실로 부터 도망치고 싶다거나 자살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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